붓기와 혈압의 관계 체내 수분 균형 유지해야하는 이유

유독 자주 붓는 사람들이 있죠 ㅜ 매일 아침마다 퉁퉁 부은 얼굴을 마주하거나, 저녁에 다리가 심하게 붓는 분들이라면 단순히 무리해서 그런 거라 생각하고 가볍게 넘겨짚기만 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는 해요. 하지만 붓는 게 일상이라면 단순히 넘겨선 안되는 문제일 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잘 붓는 현상이 사실은 우리 몸의 혈압과 연결된 중요한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죠. 붓기(부종)와 혈압상승(고혈압)은 모두 우리 몸이 수분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서 시작되는 문제라고 해요. 즉, 몸속의 염분과 수분 그리고 혈액 순환의 균형이 모두 깨진 것이죠 ㅜㅜ 오늘은 붓기와 혈압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붓기와 혈압은 왜 함께 나타날까요?

우리 몸의 혈관 안에는 수분과 염분이 포함되어있는 혈장이 흐르고 있어요. 평소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 혈액 속에 나트륨이 많아지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혈관 안으로 끌려 들어오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 결과, 혈관 안의 혈액량이 늘어나며 혈관 벽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진다고 해요. 이것이 바로 혈압 상승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인 것이죠! 동시에 혈관 밖 조직에서도 수분이 고이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 붓기를 발생 시키는 원인이 된다고 해요. 실제로 고혈압을 앓고 있는 상당수의 환자들이 다리, 손 붓기 그리고 아침 붓기를 겪고 있다고 하니 붓기와 혈압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로 얽혀있는지 아시겠죠~? 고혈압과 나트륨의 관계를 참고해보는 것도 이 글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2. 나트륨과 신장의 역할이 핵심이에요

신장(콩팥)은 혈압과 붓기를 컨트롤하는 가장 중요한 장기예요. 신장이 나트륨을 제때 충분히 배출하지 못하면, 혈액 속 염분 농도가 높아져서 몸에 수분이 과도하게 남게 됩니다. 왜냐구요? 나트륨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 때, 신장은 남은 수분을 처리하기 위해 평소보다 과로를 하게 되고, 이는 결국 신장에 부담을 주면서 혈압 상승과 붓기 악화라는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이랍니다 ㅜ

특히 만성 신부전, 당뇨병, 고혈압 환자분들은 이 수분 균형 조절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어 있어서 건강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붓기가 쉽게 생기는 것이죠.

3. 고혈압 약(이뇨제)과 붓기의 관계

고혈압 치료제 중에는 ‘이뇨제’가 있어요. 이뇨제는 몸 속에 있는 나트륨과 수분을 소변으로 함께 배출시켜서 혈압을 낮추고, 붓기를 줄이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뭐든 과유불급이라고 이 이뇨제를 장기간 과다 복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네요.

탈수 증상, 무기력함을 동반한 피로감 그리고 저칼륨혈증 등이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해요. 전문의의 지시 없이 약을 오남용 하시면 안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4. 붓기를 줄이는 식습관 = 혈압 안정의 첫걸음

심한 고혈압 환자가 아니라면, 일상 생활 속에서 식습관만 바꿔도 붓기와 혈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답니다!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

[나트륨 줄이기]

가장 기본적으로 나트륨이 적은 저염식단을 해주셔야 해요! 라면, 김치, 찌개류 그리고 가공식품 등은 대부분 1인분을 기준으로 나트륨이 1,500mg 이상 씩 포함되어 있어요.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일일 나트륨 섭취량이 2,000mg 이하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죠?

[칼륨 늘리기]

그래도 나트륨 섭취를 갑자기 확 낮추는 것이 매우 어렵긴 하죠. 이럴 때는 몸 속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한 식사를 해주시면 해결 할 수 있답니다!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도 해요. 바나나, 아보카도, 시금치, 감자, 토마토, 키위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을 챙겨주세요! 메뉴를 어떻게 짜야 할 지 모르겠다면 나트륨 줄이고 칼륨 늘리는 식단을 참고해보세요.

[물은 자주, 조금씩]

탈수가 오면 우리 몸속의 혈액은 끈적끈적해집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하루 1.5~2L 정도 되는 물을 조금씩 나눠서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한번에 다 드시려는 것 보다는 조금씩 나눠서 마셔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핵심 포인트예요~!

5. 생활 속 붓기&혈압 관리 루틴

일상 생활 속 간단한 루틴만으로 붓기와 혈압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 표에 정리해 드렸어요! 체내 순환이 원활해야 붓기도, 혈압도 모두 내려간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면서 읽어보세요~ ^^

루틴설명
매일 30분 걷기다리 정맥 순환을 개선하고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줘요.
틈틈이 스트레칭 하기장시간 앉아있을 때
혈액 정체를 방지해 줍니다.
수면 7시간 이상호르몬 밸런스를 안정시키고
혈압 조절 기능을 회복시켜요.
카페인·알코올 제한하기과도한 이뇨 작용으로 인한
탈수를 예방할 수 있어요.
체중 관리복부 비만은 고혈압과 부종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답니다.

6. 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반복해 나타난다면 단순 부종이 아니라 심각한 혈압, 신장 또는 심장 질환의 신호일 가능성일 수도 있으니 혹시 내 증상이 해당되지는 않는지 면밀하게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아침마다 심한 얼굴 붓기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꺼풀 주변이나 얼굴 전체가 퉁퉁 부어 있다면, 밤새 신장에서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신장 기능과 갑상선 기능에 저하가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 발목이 지속적으로 부어 있음 : 특히 오후나 저녁 무렵에 발목과 종아리가 심하게 붓고, 눌렀을 때 손가락 자국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함요성 부종이 지속된다면, 이는 심장이 혈액을 충분히 펌프질하지 못해 정맥에 혈액이 정체 되고 있다는 심부전 증상의 하나 일 수 있어요.

  • 체중이 1주일 내 2kg 이상 급증 : 식사량은 평소와 달라진 것이 없는데 2~3일 만에 체중이 급격히 불었다면 이는 지방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체내에 수분이 저류되고 있다는 신호 일 수 있어요. 심부전 & 신부전 증상이 악화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며 더 심각해지면 폐부종, 복수 등으로도 이어 질 수 있다고 해요!

  • 유독 손가락·눈 주변 붓기가 오래 지속됨 : 아침의 붓기가 하루 종일 지속되어 원래 들어가던 반지가 맞지 않고, 눈 주변이 너무 부어 화장하기도 힘들다면 이는 신장에서 단백질이 다량으로 빠져나가는 신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신증후군은 눈꺼풀이나 손가락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에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정리하며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통해 우리 몸은 수분과 염분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안된다는 것을 잘 알게 되셨을 거예요! 이와 같은 수분과 염분의 밀접하고 정교한 시스템을 통해 우리 몸의 순환이 원활하게 작동되고 혈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것이랍니다. 붓기를 줄이는 습관이 곧 혈압을 안정 시키는 습관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아래 내용을 일상생활에서도 꼭 실천해보시길 바랄게요!

  • 국물은 적게, 가공 식품은 적게 섭취하고 저염식 양념을 활용하여 식습관 속 나트륨 줄이기
  •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고구마, 바나나 등 나트륨 해독제라 불리는 칼륨 섭취 늘리기
  • 하루동안 미지근한 물 1.5~2L를 조금씩 나눠 마셔서 나트륨이 효과적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수분 섭취하기
  • 더 많은 붓기 줄이기 팁이 궁금하시다면 붓기를 줄이는 생활 습관으로 이어서 볼게요!